지식 크리에이터들이 지식 창업가로 성장하도록 돕는 창작자경제2.0 플랫폼

건강한 정보미디어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새로운 플레이어가 등장해야 합니다. 광고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은 단기적 성장을 도와줄 수는 있으나 결과적으로 지식정보의 품질을 파괴합니다. 독자들의 주목을 끌기 위한 자극적인 콘텐츠 경쟁은 광고 수익 기반위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습니다.

플랫폼에 종속된 기술 환경은 새로운 플레이어가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데 걸림돌이 됐습니다. 창작자에게 불리한 배분 비율, 자유로운 비즈니스 확장을 가로막는 기술적 제약 요소들, 고객관의 직접 접점 확보를 방해하는 데이터 독점 구조 등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꿈꾸는 창작자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여전히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에서 비롯된 비즈니스 모델로서 디지털 구독지식 상품 커머스는 앞으로의 창작자경제 10년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미디어스피어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는 새로운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그 플레이어는 새로운 DNA를 갖추고 있는 증강된 역량의 개인일 수도 있고 작은 신생 미디어일 수도 있습니다. 핵심은 수용자들의 변화에 반응하고 교감하는 새로운 DNA를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DNA을 지닌 개인과 미디어는 여전히 희소하고 그들의 꿈과 열정을 발현할 수 있는 기술적 인프라는 너무 부족합니다. 힘과 영향력도 여전히 미약합니다.

미디어스피어는 이들이 자신의 역량을 발현할 수 있고 또 성장할 수 있고,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기(유료 구독을 포함한 수익 다각화 플랫폼)를 드리려고 합니다. 그들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증강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술적 수단과 비즈니스 아이디어, 가치 개선의 제안들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들이 서로 배우고 경쟁하면서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이것이 더 빠른 성장, 더 강력한 영향력, 더 빠른 정보미디어 생태계의 재구축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미디어스피어는 믿고 있습니다.

창작자경제 2.0 : 플랫폼에 종속된 창작자가 아닌 자신이 플랫폼이 된 창작자를 위하여